쿠팡 풀필먼트 서비스에 대해 아시나요?
아마존은 2006년 부터 본격적으로 이 서비스를 도입했지만 한국에서는 쿠팡이 2014년 로켓배송 서비스를 본격화 하면서 풀필먼트 시스템을 도입 하였습니다.
물론 이베이코리아도 현재 제공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옥션, 지마켓, 그 이후 11번가 등의 오픈마켓을 이용하다가 처음 쿠팡을 이용하고 정말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오픈마켓은 구매자 입장에 구매를 하면 판매자가 있고, 배송은 판매자에 의해 이루어 집니다.
보통 배송은 1~3일 정도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혀 관심도 없을 때 쿠팡에서 일요일 오전인데 월요일 새벽에 도착 보장한다고 해서 뭐지? 하고 구매를 했는데 월요일 되기 전에 도착을 해서 어떻게 된 건지 알아보다가 쿠팡이 풀필먼트 시스템을 도입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구매자 뿐 아니라 판매자 입장에서도 좋을 것입니다.
배송 처리에 드는 비용, 인력과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물건이 잘 팔리고 메리트가 있어야 쿠팡에서 구매를 하여 물류창고에 보관을 할 것이라 생각 됩니다.

풀필먼트 서비스(Fulfillment Service)란
풀필먼트는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제품을 출하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는 물류 전문업체가 물건을 판매하려는 업체들의 위탁을 받아 배송과 보관, 포장, 배송, 재고관리, 교환/환불 등의 모든 과정을 담당하는 서비스입니다.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면 기업은 제품 출하, 판매, 고객 지원 등의 작업을 외부 업체에 아웃소싱하여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보관하고 처리하며, 주문을 받고 패키징하며, 배송을 처리하고, 고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핵심 업무에 집중할 수 있고, 고객은 빠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풀필먼트는 전자상거래, 온라인 판매 및 유통 업체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쿠팡에서 판매자의 상품을 구매해서 물류에 보관해 놓고, 구매자가 그 상품을 구매하면 쿠팡에서 이미 사 놓은 상품을 구매자에게 배송을 해주는 겁니다.
로켓 배송이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의 경우는 PC나 기타 가전제품 단자 같은 거나 기타 부속 상품들 로켓 배송으로 주문하다 보면 로켓 배송이 아니면 내가 과연 이걸 굳이 지금 구매를 할까? 라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됩니다.
토요일 오전에 필요해서 주문하면 토요일 당일이나 일요일 새벽에 도착하는데 이걸 이용 안 할 수가 없습니다.
물론 쿠팡에서 판매하는 모든 상품이 그렇지는 않고, 기존 오픈마켓처럼 판매자가 직접 배송하는 상품들도 여럿 있습니다.
마치며
스피드의 시대입니다.
물론 이로 인해 직원들 혹사 논란이 있지만, 그 만큼 기존에 없던 일자리도 늘어난 거고, 비교적 급여도 좋고, 누구나 쉽게 시간날때 알바도 가능하고, 저는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이상 쿠팡 풀필먼트 서비스에 대한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